강타란?
적의 현재피를 일정량 깎는 피해를 주는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강타데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근접무기 데미지 (현재피) | 원거리 무기 데미지 (현재피) | |
일반몹 | 1/4 | 1/8 |
유니크몹 | 1/8 | 1/16 |
보스몹 | 1/8 | 1/16 |
PK | 1/10 | 1/20 |
1. vs 일반몹
그렇다면 카오스 생츄어리에서의 강타의 효율은 어떨까요?
카오스 생츄어리 몹은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명력 (평균치) | 물리저항력 | |
베넘 로드 | 9555~15167 (12361) | 50% |
스톰 캐스터 | 3,709~6,800 (5254) | 50% |
오빌리언 나이트 | 5564~9273 (7418) | 33% |
둠 나이트 | 5253~8755 (7004) | 33% |
아마존의 경우 일반몹의 피를 1/8 가량 깎습니다. 때문에 다음과 같은 데미지을 가집니다.
강타데미지(최소-최대) | 평균 강타데미지 | 실질 평균 강타데미지 (저항력 고려) |
|
베넘 로드 | 0-1545 | 772.5 | 386 |
스톰 캐스터 | 0-656 | 328 | 164 |
오빌리언 나이트 | 0-927 | 463.5 | 310 |
둠 나이트 | 0-875 | 437.5 | 293 |
솔로방에서 평균 288의 피해를 적에게 줍니다.
그렇다면 풀방에서의 강타데미지는 얼마나 될까요?
풀방에서는 몹들의 피가 4.5배가 됩니다.
생명력 공식
몹의 피x(인원수+1)/2
풀방기준 강타 1대는 1296의 피해를 입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vs디아블로
생명력 | 물리저항력 | |
디아블로 | 113812 | 45% |
디아블로의 경우 보스몹이기 떄문에 피의 1/16을 깎습니다. 떄문에 다음과 같은 데미지 값을 가집니다.
강타데미지 | 실질 강타 평균데미지 (저항력고려) | |
디아블로 | 0-7113 | 1956 |
솔로방 기준 1956의 피해를 강타 1대당 입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리하자면
솔로방 | 풀방 | |
강타 실질 평균데미지(카생 일반몹) | 288 | 1296 |
강타 실질 평균데미지(디아블로) | 1956 | 8802 |
그렇다면 이 강타확률을 데미지로 변환 시켜볼까요?
강타확률을 스탯창 데미지로 변환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것은 강타의 기본데미지 입니다. 즉, 저항력을 고려하지 않은 데미지죠. 왜냐하면 아래 공식에 따라서 몹에게 피해를 입히기 때문입니다.
스탯창 데미지 x (100-몹의 물리저항력)/100 = 몹에게 가는 실질 피해
카오스생츄어리 몹들을 상대로한 기본데미지를 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강타 기본데미지(최소-최대) | 강타 기본데미지 (평균값) | |
베넘 로드 | 0-1545 | 772.5 |
스톰 캐스터 | 0-656 | 328 |
오빌리언 나이트 | 0-927 | 463.5 |
둠 나이트 | 0-875 | 437.5 |
네 몹의 평균 기본 강타 데미지는 500입니다. 즉, 우리는 500이라는값을 강타확률 100%당 스탯창 데미지로 변환할수 있습니다. 풀방의 경우 4.5배를 하면 되기 때문에 강타확률 100%당 2250라는 값이 나옵니다.
그럼 각 장비별 강타확률을 스탯창데미지로 전환시키겠습니다.
스탯창 변환 강타데미지 (솔방) | 스탯창 변환 강타데미지 (풀방) | |
고어라이더 (15%) | 75 | 337 |
고블린발가락 (25%) | 125 | 562 |
기욤의얼굴 (35%) | 175 | 787 |
거인두개골 (10%) | 50 | 225 |
'실험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통벨트와 뱀팡벨트의 DPS 차이는? (0) | 2021.12.0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