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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자료실/디아블로 아마존 실험실

디크리 vs 앰플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디크리와 앰플을 직접비교해보도록 할건데요.

 

디크리(노화) 의 경우 적의 물리데미지/이동속도/공격속도/물리저항력을 -50% 를 해버립니다.

 

반면 앰플(피해증폭)의 경우엔 적의 물리저항력만 -100%로 만드는데요.

 

사실 이 두 저주의 설명만 보아도 당연히 앰플이 주는 피해량이 더 높은것을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알고 싶은건 이 두 저주의 피해량이 일반몹들 상대로 얼마나 차이나냐는 겁니다. 

 

우선 오늘의 실험장소는 영원한 앵벌 장소 카오스 생츄어리로 하겠습니다.

 

  기본 물리저항력 디크리가 걸린상태의 물리 저항력 앰플이 걸린 상태의 물리 저항력
베놈 로드 50% 0% -50%
스톰 캐스터 50% 0% -50%
오빌리언 나이트 33% -17% -67%
둠 나이트 33% -17% -67%

 

지난번의 정보를 바탕으로 이렇게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 우리가 이 몹들을 떄릴 활은 

 

수수를 낀 쉐도우신뢰로 하겠습니다. 수수낀 쉐도우 신뢰의 경우 평균데미지가 2619 입니다.

 

데미지 계산은

 

총데미지 x (100-물리저항력)/100 에 따라 계산하겠습니다.

 

  vs 베놈로드/스톰 캐스터  vs 오빌리언/둠 나이트
기본 상태 1310 1755
디크리시파이 (노화) 2619 (2.99배 증가) 3064 (2.75배 증가)
앰플리시파이 (피해증폭) 3928 (3.99배 증가) 4373 (3.49배 증가)

 

대략적으로 계산하면 

디크리파이는 카생몹 상대로 평균 2.87배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앰플리시파이는 카생몹 상대로 평균 3.74배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둘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두배가 차이날것같지만 실제로는 디크리파이보다 앰플리시파이가 평균 약46프로의 데미지만 더 추가해주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디크리파이와 앰플리파이에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범위 차이인데요.

먼저 앰플리파이 lv1의 범위는 2야드입니다. 아트마에 달린 lv2의 경우에도 2.6야드입니다. 

반면 디크리파이의 경우 범위가 4야드입니다. 

 

 

 

둘의 범위차이는 2배가 나는것 같지만 3차원이므로 실은 4배차이가 납니다. 그렇다면 한가지 가정을 해볼까요?

카생몹의 경우 대게 몰려있습니다. 때문에 앰플리파이의 경우 1마리의 몹만 걸린다고 가정하면 디크리파이의 경우 4마리가 걸린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실제로 추가되는 데미지의 총량은 디크리파이가 앞서게 됩니다.  때문에 실제로 사냥을 할때는 디크리 파이가 앰플리시파이보다 상당히 더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런 가정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활아마존에겐 디크리피파이가 달린 목걸이는 없기 때문이죠.

 

 

그럼 저는 한가지 의문이 듭니다. 수수께기를 든 신뢰용병이 사신의 종소리와 함께한다면 과연 아트마가 필요할까요?

앰플을 디크리로 지움으로써 더해지는 데미지는 약 46프로에 불과합니다. 물론 이 수치는 굉장히 큰 수치지만 이게 5프로의 확률로 터지는 아트마를 쓰는 기회비용으로 적당한지는 의문이 듭니다. 

 

물론 이런 생각의 결말은 여러분들도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 실험을 통해서 스스로 내린 결론은

풀방에서도 노화저주를 확정적으로 걸수만 있다면 아트마는 필수가 아니라는 겁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